티스토리 글 쓰는 법 (구글 SEO 기반 글쓰기)

앞서 블로그 세팅을 완료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SEO에 기반해서 글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서식 기능을 활용하고, SEO 기반으로 글 구조를 짠 뒤, 직접 글을 발행해 보는 것까지 해보겠습니다.

 

 

* 이전 글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고 오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feat. 구글 SEO 기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앞서 SEO의 개념을 배웠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  이전 글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고 오세요!  구글 SEO의 핵심 개념 알아보기 (feat. SEO를 통한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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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을 이용한 글 템플릿 제작


SEO 기반으로 글의 구조를 짜면, 구조가 크게 바뀔 일이 없습니다. 많은 양의 글을 발행해야 하는 블로거 특성상, 서식 기능을 활용해 한 번 글 템플릿을 만들어 놓으면, 글 구조의 오류와 작성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쓰기 전에 먼저 서식 기능을 활용해서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만들어놓는 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서식 쓰는 것도 글 쓰는 것과 동일한 방식과 UI라,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서식은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서식 관리 → 서식 쓰기를 통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식 쓰기 방법
서식 쓰기 방법

 

 

구글 SEO 기반 글 작성법


구글 SEO의 핵심 개념은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지만, 실제 글을 작성할 때의 노하우를 더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크게 2개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 글의 퀄리티

  • 실제 글의 내용이 검색한 사람이 궁금해 할 내용을 잘 다루고 있다.
    • 기본적으로 블로그가 다루는 전반적인 주제와 글의 카테고리, 글의 제목, 내용이 모두 일치화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여러 키워드를 타겟팅한다고 맥락 없이 이런저런 얘기를 한 글에서 같이 하면, 질이 떨어지거나 광고성 글로 인식돼 SEO 점수가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 남의 창작물을 그대로 가져오지 않고 고유한 가치와 독창성을 띄고있다.
    • 남의 글이나 자료를 그대로 복사해 가져다 쓰면, 구글 봇이 이미 수집된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중복된 자료라는 걸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SEO 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절히 활용해 정보전달력을 높인다.
    • 적절한 멀티미디어 요소 활용을 통한 글의 품질 향상은 SEO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멀티 미디어 활용에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1. 과도한 멀티 미디어 사용은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늦춰, 오히려 SEO 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png보다는 jpg 파일로, 용량은 낮을수록 좋지만, 과도한 압축으로 해상도가 낮아질 경우, 이 또한 좋지 않습니다.

      2.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Alt 태그를 사용합니다. Alt 태그란, 시각장애인에게 사진에 관한 설명을 붙이는 기능으로, 이미지 크롤링 시 같이 크롤링되는 데이터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글에 이미지를 삽입하실 때는 이미지 설명을 꼭 넣도록 합시다.
       

 

 

 

하단의 이미지 설명은 작성하지 않고, 상단의 톱니바퀴를 통한 이미지 설명만 작성해도 Alt 태그가 적용됩니다.

* 더 구체적인 SEO 기반 이미지 활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공식 문서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

 

구글 SEO의 이미지 최적화 권장사항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 권장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Google 검색을 통해 사용자는 웹상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캡션 및 배지와 같은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 권장사항을 살펴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2. 글의 전달력

  • 글이 구조적으로 잘 작성돼 있다.
    • 구조적인 글이란 대주제 → 중주제 → 소주제로 내려가며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돼 이해하기 편한 글을 말합니다. 웹사이트는 기본적으로 Html 태그로 작성되는데요. 글쓰기 시 좌측 상단에 보이는 문단 모양 기능(제목 1, 본문 1 등이 해당 태그를 쉽게 변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 표와 같은 구조로 글을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얘기하는 내용 글쓰기 기능 Html 태그
      글의 제목, 대주제 제목 1 H1
      글의 소제목, 중주제 제목 2, 제목 3 H2, H3
      본문 내용 본문 1, 본문 2, 본문 3 (px차이) P
      '어떤 태그를 무조건 써야 한다'의 개념보다는, H1 > H2 > H3... >> P 태그 순서를 기반으로 글의 내용이 정렬돼야 한다'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텍스트의 크기도 점점 작아집니다.)

  • 명확한 출처 공개, 관련 전문 지식 증거 제시 등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인다.
    • 글 내용에 신뢰성 있는 출처 링크 등을 근거로 제시하면 SEO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저품질의 사이트(광고, 도박 등)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맞춤법과 문장이 적절하다.
    • 글쓰기 화면에서 좌측 하단을 보면 맞춤법 검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글을 발행하시기 전에 꼭 한 번 시행하시고 발행하세요. 맞춤법 오류와 어색한 문장은 점수에 악영향을 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맞춤법 검사 버튼
티스토리 블로그 맞춤법 검사 버튼

 

 

* SEO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하단의 구글 공식 SEO 가이드 문서와 요약 글을 참고해 보세요 

 

 구글 SEO의 핵심 개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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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블로그 운영에 적용하면 블로그의 트래픽 증가, 수익 극대화, 경쟁 우위 확보 등 여러 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수익 목적의 티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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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공식 SEO 가이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만들기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

Google의 순위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작성되었으며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자체 평가 질문을 사용해 내 콘텐츠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세

developers.google.com

 

 

 


위의 기본적인 SEO 기반 글쓰기 개념을 바탕으로, 검색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되는 블로그들의 글 구조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글을 다 작성하셨다면, 얼마든지 수정도 가능하니 발행해보세요.

 

다음 글에서는 검색 엔진에 작성된 글이 실제로 노출되기 위한 필수 절차인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블로그 글을 등록하는 방법과, 내 블로그의 SEO 점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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