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블로그 운영에 적용하면 블로그의 트래픽 증가, 수익 극대화, 경쟁 우위 확보 등 여러 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수익 목적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SEO의 핵심 3가지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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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의 핵심 3가지 개념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듯, 구글의 정보를 찾는 유저에게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양질의, 지속적인, 구조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양질의 콘텐츠
양질의 콘텐츠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콘텐츠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
- 사용자 의도 충족: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연관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깊이 있는 정보: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관련된 세부 정보, 예시, 통계 등을 포함시킵니다.
- 미디어 활용:
- 이미지 및 동영상: 관련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을 포함하여 콘텐츠의 이해도를 높입니다.
단, 페이지 로딩이 길어지면 SEO 최적화 점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디어를 사용할 때는 크기를 최적화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이미지 및 동영상: 관련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을 포함하여 콘텐츠의 이해도를 높입니다.
- 신뢰도 높은 콘텐츠:
- 출처 표기: 신뢰할 수 있는 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인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표시합니다.
- 출처 표기: 신뢰할 수 있는 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인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표시합니다.
* (참고) 티스토리에 업로드할 이미지 사이즈 조절 방법
두 번째, 지속적인 콘텐츠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은 구글 봇의 주기적인 크롤링에 포착될 확률을 높여주고, 콘텐츠가 더 빨리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구글은 기본적으로 최신 정보를 선호하기 때문에, 새로운 글과, 이전 글의 지속적 업데이트는 구글 알고리즘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정확한 콘텐츠 업로드 주기는 블로그의 성격 및 블로거의 현재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주 2~3회, 좀 더 전문적이고 전업처럼 블로그를 하고 싶으시다면 주 3~5회 이상이 적합합니다.
물론 이렇게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면서도, 위에서 말한 글의 퀄리티는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세 번째, 구조화된 콘텐츠
'구조화'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써, 마치 책을 읽을 때, 목차와 챕터로 내용이 나뉘어 있으면 이해하기 쉬운 것과 같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면 사용자는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해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구글 봇도 마찬가지로 페이지의 콘텐츠를 더 쉽게 이해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킬 확률이 상승합니다.
결론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형태의 웹사이트 폼을 제공하나, 더욱 디테일하게 구조화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본격적으로 구조화 전략을 고려해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을 직접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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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 세팅을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