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수익 창출하기 (feat. SEO기반 광고 수익화 개념편-1)

이전 글에서 말했던 것처럼, 고품질의 정보글을 기반으로 광고 수익형 티스토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오늘은 이를 위한 방법론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이전 글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고 오세요!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정리 (feat. 블로그 만드는 이유)

수익 창출, 일상 기록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해 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가장 유명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목적에 따라 어떤 블로그를 하는 게 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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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로 광고 수익을 버는 방법


티스토리가 광고 수익으로 유명한 이유는 타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등) 와는 달리, 구글 애드센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이 운영하는 광고 중개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서 저희는 콘텐츠(블로그 글)를 제공하고, 이로 유입된 유저들에게 구글은 광고를 제공해, 그에 대한 수익금을 나누는 구조인 거죠.

 

검색해 보면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삽입을 통한 수익 창출 방법론, 수익 인증글 등 다양한 정보가 나옵니다.

저희 또한 구글 애즈센스를 활용해, 광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론을 사용할 겁니다.

 

수 많은 티스토리 수익 창출 인증글
수 많은 티스토리 수익 창출 인증글

 

 

블로그 노출도 높이기 (feat. 검색 유입 전략)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를 통한 광고 수익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저와 블로그의 관계를 통한 광고 수익 발생
유저와 블로그의 관계를 통한 광고 수익 발생

 

위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유입입니다. 결국 저희는 블로그 내의 삽입한 광고를 유저가 봄으로써 주수익이 발생하는 것이기에, 유저를 블로그까지 진입시키는 게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검색 결과에서 최상위에 노출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검색 화면 노출이 밀릴수록 클릭률이 급격하게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검색 결과의 압도적인 클릭율 지표
첫 번째 검색 결과의 압도적인 클릭율 지표

 

실제로 여러 데이터 분석 사이트에선 검색 결과가 1 페이지에서 2 페이지로 넘어가는 순간, 클릭률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이처럼 중요한 상위 페이지 노출을 위해선, 구글의 'SEO 전략'에 대한 개념을 알고, 이를 기반한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SEO 전략이란?


구글이 상위에 페이지들의 띄우는 기준은 뭘까요?

 

구글의 검색 엔진 사이트는, 항상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은 '구글 봇'이라는 알고리즘을 통해, 웹사이트들의 글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뢰도와 최적화 여부 등을 고려해 점수를 매깁니다. 이 점수가 높을수록 구글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됩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전략이란, 이렇게 특정 검색 엔진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에 맞춰 웹사이트와 글을 관리하는 작업 말합니다. 구글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에 기반해 블로그 및 글을 관리하면, 구글의 검색 엔진에서 더 쉽게 노출됩니다. 

 

단, 구글은 최선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구글 봇의 알고리즘이 변화하며, 자신들의 모든 SEO 규칙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구글의 공개된 기본 방향성, 어느 정도 고정된 규칙이나, 교차 검증된 방법들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구글이 선호하는 블로그와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웹사이지 탐색 · 분석 전문 소프트웨어 Googlebot
구글의 웹사이지 탐색 · 분석 전문 소프트웨어 Googlebot

 

 

가장 신뢰도가 높은 구글의 공식 SEO 설명 문서를 보면, 정말 많은 개념들이 나와있습니다.

 

* (참고) 구글 공식 SEO 문서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내용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구글 SEO의 핵심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SEO의 핵심 개념


구글 SEO의 핵심 개념 세 가지 (양질, 지속적, 구조화된 콘텐츠)
구글 SEO의 핵심 개념 세 가지 (양질, 지속적, 구조화된 콘텐츠)

 

 

구글 SEO의 핵심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 구조화된 콘텐츠 제공입니다.

1, 2번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텐데, 3번은 긴가민가 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세 개념을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 이를 적용한 구체적인 블로그 세팅 및 글 작성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론


사실 검색해 보면 에드센스로 큰 수익을 버는 사례와 이를 통한 여러 홍보도 있지만, 사실 국내 사용자 중에 순수 애드센스 수익만으로 어마어마한 돈을 버는 사용자가 많진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든, 꾸준한 노력과 실행 끝에 그 결실이 나오는 법이니까요. 차근차근 성장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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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SEO의 핵심 개념을 확실히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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