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창출, 일상 기록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해 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목적에 따라 어떤 블로그를 하는 게 좋을지 알아봅시다.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
두 블로그는 특화된 분야가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자신이 블로그를 만드는 목적을 정확히 알아야, 그것에 맞춰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개설 목적은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 수익 창출 : 광고, 스폰서십, 제휴(애필리에이트) 마케팅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 개인 일기 또는 기록 : 자신의 일상이나 여행, 취미 생활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 전문 지식 공유 및 커뮤니티 :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 비즈니스 및 마케팅 :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고 고객을 유치하고 소통합니다.
- 자기표현 또는 발전 : 글쓰기 능력 등 새로운 능력 또는 지식을 습득, 연습합니다.
이외에도 자신의 창작물을 전시하는 공간이나,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의 여러 예시들을 고려해, 자신의 블로그 개설 목적을 먼저 정해 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장단점 비교
자신이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명확히 했다면, 이제 두 선택지를 비교해 봅시다.
네이버 블로그(Naver Blog)의 장단점
- 장점
- 국내 포털 사이트 점유율 1위인 네이버의 검색 노출 빈도가 높다.
- 이웃 소통, 공감 등 커뮤니티 관련 시스템이 잘돼있고, 활성화돼 있다.
- 네이버 인플루언서(Naver Influencer), 스마트 스토어 등, 네이버와 연계돼 지원받을 수 있는 게 많다.
- 진입 장벽이 낮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킨 사용,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없이 자동으로 네이버 검색에 등록)
- 단점
- 광고 노출 수익이 낮다. (구글 애드센스 연동 불가)
- 검색 알고리즘의 신뢰도가 비교적 낮고, 이에 따라 상업적 페이지들에 밀려 노출이 어려울 수 있다. (네이버는 C-Rank 알고리즘 사용)
- 블로그의 편집의 자유도가 떨어진다. (자체 HTML 편집 불가)
요약하자면, 네이버 블로그는 IT 관련 지식이 높지 않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며, 이웃과의 소통 또는 나아가 이를 기반한 비즈니스를 목표하시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티스토리(Tistroy)의 장단점
- 장점
- 광고 노출 수익이 높다. (구글 에드센스 연동)
- 꾸준히 검색 점유율이 오르고 있는 구글, 다음의 검색 노출 빈도가 높다.
- 검색 알고리즘의 신뢰도가 높아, 글 퀄리티에 따라 노출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구글 SEO 전략 적용)
- 단점
- 네이버 상위 노출이 어렵다. (검색 등록도 직접 해야 함)
- 진입 장벽이 높다. (HTML로 블로그 직접 편집, 직접 광고 부착 등)
- 네이버 인플루언서 같이, 블로그 자체에서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 없다.
- 소통이 비교적 활발하지 않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IT 관련 전문 지식이 있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작성하고 싶은 분. 이를 통한 광고 노출 수익에 목적이 있으신 분에게 유리합니다.
블로그 개설 목적에 따른 선택
위의 비교 내용을 표로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vs 티스토리 (Tistory) 장단점 비교 분석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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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 티스토리 (Tistory) | |
장점 | 1. 네이버 검색 노출 쉬움 2. 활발한 이웃 소통 문화와 이에 기반한 브랜딩 용이 3. 네이버와 연계된 다양한 지원이 존재 4. 진입 장벽이 낮음 |
1. 구글, 다음 노출 쉬움 2. 광고 노출 수익이 높음 (구글 애드센스) 3. 구글 SEO 전략 적용 가능 |
단점 | 1. 광고 노출 수익이 낮음 (구글 애드센스 연동 불가) 2. 비교적 낮은 알고리즘 신뢰도 (C-Rank 알고리즘) 3. 블로그 편집의 자유도 낮음 (Html, CSS 기반 편집 불가) |
1. 네이버 상위 노출이 어려움 2. 진입 장벽이 높음 ( HTML, CSS 기반 블로그 편집) 3. 블로그 지원 콘텐츠 부족 4. 소통 문화가 비교적 발달하지않음 |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 목적에 따라,
- 나는 '나' 또는 '나의 제품'에 대한 브랜딩을 중심적으로 하고 싶다.
- 다른 사람들과 많은 소통을 해보고 싶다.
- 인터넷, IT 기술에 낯설고 쉽게 시작해보고 싶다.
▶ 네이버 블로그 추천
- 나는 정확하고 고품질의 정보 전달을 중심적으로 하고 싶다.
- 광고 노출 수익을 노리고 있다.
- 인터넷, IT 기술에 익숙하고, 전문 지식이 많다.
▶ 티스토리 추천
결론
위에서 말한 장단점을 고려해, 자신의 목적에 따라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를 말해보자면, 저는 제가 알고 있는 지식, 정보를 구조화해서 전달하는 법을 연습하는 게 첫 번째 목적이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수익 창출까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이런 목적에서 저는 티스토리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글부턴, 이러한 수익 창출용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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